본문 바로가기
캐나다 토론토 A to Z/하우스살이 정보

겨울이 오기 전 캐나다 하우스에서 해야 할 10가지

by 모때루 2024. 11. 10.

캐나다 하우스에 살면 겨울을 대비해 미리 해야할 일들이 있다. 어떤 것들을 미리 준비하면 좋을지 알아보자.

 

1. 지붕 빗물받이(Gutter) 청소하기

 

빗물받이가 막히면 빗물받이에 고인 물이 집안으로 스며들거나 역류할 수 있고, 또 얼음이 얼게 되면 지붕받이와 배수관을 손상시킬 수 있다. 

겨울이 오기 전에 빗물받이 청소를 하여 빗물의 흐름을 원활히 한다.

 

2. 데크 정리 및 아웃도어용 가구 정리

뒷마당 데크에 내놓은 테이블, 의자, 파라솔 등을 정리하여 차고 등 안전한 곳으로 옮기거나 무거운 것은 방수포를 씌워 겨울 비바람에 마모되는 것을 막는다.

 

토론토의 겨울은 눈폭풍도 심심치 않게 오기 때문에 크고 작은 정원용품과 장식품, 화분 등, 집안으로 들일수 있는 것들은 모두 옮겨놓는 것이 안전하다. 

 

바비큐그릴 역시 가스통을 분리하여 따로 보관하는 것이 좋다.

 

3. 낙엽치우기와 정원정리

 

집 주변에 떨어진 낙엽을 정리해 Yard Waste Bag에 넣어 쓰레기 수거날 내놓는다. 시에 따라 가든 쓰레기를 더 이상 수거해가지 않는 날이 정해져 있으므로 그 시기가 지나기 전에 정리해야 한다.

 

뒷마당의 텃밭과 식물들도 갈무리를 하고 겨울을 지낼 준비를 하는 것이 필요하다. 만일 겨울 전에 심어야 하는 구근이 있다면 기온이 영하로 떨어지기 전에 심는 것이 좋다.

 

잔디밭에 설치된 스프링클러가 있다면 미리 끄고 라인에 남아있는 물기까지 없애야 겨울에 얼어붙지 않는다. 

 

4. 잔디 관리하기

잔디 구멍뚫기 - 기계를 이용하거나 수작업으로 하기도 한다

 

가을에서 겨울로 넘어가기 전이 잔디를 관리하기 좋은 최적의 시기이다. Aeration(구멍 뚫기)를 통해 잔디에 통기성을 주고 잔디씨를 뿌린 다음 비료를 주면 된다. 기온이 영하로 떨어지기 2~3주 전에 이 작업들을 해주면 좋다.

 

5. 외부 수도 잠그기

외부 연결 수도를 잠근다
집안에 있는 연결 밸브도 잠궈야한다

 

뒷마당으로 연결된 수도는 겨울이 오기 전에 잠궈야 한다. 집안 어딘가에(주로 지하에 있다) 연결 밸브가 있으므로 찾아서 미리 잠그도록 한다. 수도에 연결된 호스가 있다면 물을 빼고 따로 보관하도록 한다.

 

6. 벽난로 및 굴뚝 청소하기

벽난로와 굴뚝이 있다면 미리 청소를 해서 겨울 난방을 안전하게 준비하도록 한다. 전기 벽난로일 경우에도 미리 점검을 받는 것이 좋다.

 

7. 퍼니스 필터 교체하기

 

겨울철 난방을 시작하면 퍼니스 필터를 더 자주 교체해줘야 한다. 최소 3개월에 한 번씩 교체하는 것을 추천한다. 

 

8. 제설용 소금 준비하기

 

집 앞 드라이브 웨이와 인도에 뿌릴 소금(Ice Melter, Snow Salt)을 미리 준비하도록 한다. 강아지가 있다면 동물이 밟아도 안전한 제설제를 사면 좋다.

 

9. 일산화탄소 감지기, 화재경보기 테스트하기

 

겨울철 난방은 주택화재의 위험이 커지는 원인이 된다. 또한 겨울에는 창문과 문을 꽁꽁 닫아놓는 경우가 많아 일산화탄소 누출의 위험도 많다. 겨울이 오기 전에 일산화탄소 감지기와 화재경보기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테스트하고 배터리를 교환해 놓도록 한다. 

 

10. 지붕 확인 및 보수

지붕이 손상되거나 구멍 난 곳이 있는지 미리 확인하여 보수한다. 겨울 강풍에 지붕 패널이 날아가는 경우가 많으므로 설치한 지 오래된 지붕일수록 미리 체크하여 보수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