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런던 and 파리

런던 히드로 공항에서 시내이동하기

by 모때루 2024. 9. 7.

1. 런던 히드로 공항에서 시내 이동 방법

런던 히드로 공항에 도착한후 런던 시내로 이동하는 방법은 크게 3가지로 나뉜다.(택시나 버스는 제외했다. 어짜피 택시는 돈주면 타는것이고 버스는 외국인이 타기 쉽지 않다는 전제하에)

 

1. 1 히드로 익스프레스(Heathrow Express)

 

 

공항에서 패딩턴(Paddington)역까지 15분만에 갈수 있는 고속기차이다. 매 15분마다 기차가 있으며 패딩턴역까지 직행으로 이동하므로 패딩턴근처에 숙소를 잡은 경우 유용하다. 만일 다른곳으로 이동하려면 패딩턴역에서 다시 언더그라운드(지하철)나 엘리자베스 라인으로 갈아타야 한다. 

 

터미널 2&3, 터미널 5에서 탈 수 있으며 만일 터미널 4를 이용한다면 터미널 2&3으로 가는 무료셔틀을 이용하도록 한다. 

가격은 편도기준 25파운드, 60일전 사전예매할경우 10파운드(2024.9월기준)로 가격대가 있는 편이다. 또한 15세 이하는 무료이니 참고하도록 한다. 

 

1.2 런던 언더그라운드(London Underground)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지하철로서 영국에서는 Tube라고 불린다. 히드로 공항에는 3개의 언더그라운드 역이 있는데 터미널 2,3에 하나, 터미널 4에 하나, 터미널 5에 하나 있다. 공항을 지나는 지하철은 피카딜리(Piccadilly)라인으로 많은 런던시내 주요역으로 이동할 수 있다.

(** 참고. 런던의 지하철은 우리처럼 1호선, 2호선이 아닌 이름으로 불린다. Cetral라인, Bakerloo라인, Piccadilly라인 등)

 

배차간격이 10분정도로 쉽게 탈수 있고 가장 저렴하다는 장점(5.5유로부터 시작)이 있지만 런던 중심시내까지 1시간이내 정도로 익스프레스나 엘리자베스 라인보다 오래 걸린다. 

 

1.3 엘리자베스 라인(Elizabeth Line)

 

 

새로 개설된 기차라인으로 런던중심까지 45분이내 걸리며, 매 30마다 운행한다. 런던중심까지 12.8유로로 익스프레스보다는 싸고 언더그라운드 보다는 비싸다. 익스프레스에 비해 런던시내 중심까지 이동이 가능하며 최신 기차라 시설이 깔끔하다. 

 

2. 정리

세가지 방법이 조금씩 가격차이가 나긴 하지만 그래도 택시보다는 싸고 시간도 정확하므로 공항에서 시내 이동시 기차를 이용하는편을 추천한다. 

 

나는 숙소가 토트넘 코트로드(Tottenham Court Road) 근처여서 엘리자베스 라인을 타고 한번에 이동했는데 아주 편리했다. 엘리자베스 라인은 비교적 최근에 지어진 기차라 시설이 깨끗하고 넓직해서 여행가방을 들고타고 전혀 문제가 없었다(아주 피크타임은 시내로 가면서 북적일 수도 있음)

 

만일 숙소가 패딩턴역 근처라면 당연히 익스프레스를 추천하고 그외 엘리자베스 라인이 지나는 역 근처라면 엘리자베스 라인을, 마지막으로 언더그라운드를 추천하는데 고민이 된다면 그냥 구글맵에서 추천하는대로 타시라.

 

또한, 세가지 기차 모두 컨택리스(Contactless) 카드 혹은 오이스터(Oyster)카드로 결제가 가능하다. 교통카드 및 대중교통 이용정보는 여기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