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캐나다의 처음 초등학교를 입학하면 split grade 반배정에 당황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대체 이 Split grade class는 무엇이고 왜 필요한 것일까?
1. Split Grade Classes란
Combinded Grades 또는 Multi-aged classes라고도 부르며 한국식으로 말하면 "합반"이라고 보면된다. Grade2, Grade3 처럼 2개의 다른 학년이 한반에서 같이 수업을 받는 시스템을 말한다.
같은 교실에 있지만 모든 수업을 동시에 받는것은 아니며 수학처럼 특수한 과목은 분리해서 수업받기도 하나 어쨋든 일년내내 2개 학년 학생이 같은반이 되는 것이다.
온타리오주의 경우 초등학교 전학년에 걸쳐 이런 Split classes가 흔하고 1/2Grade, 3/4Grade 이런식으로 합반이 된다. 물론 단독 1Grade, 2Grade반도 존재한다.(따라서 내 아이가 왜 그냥 한학년 전용반이 되지않고 Split class로 배정받는지 궁금해하는 학부모가 엄청 많다)
그렇다면 이런 Split Class는 왜 만드는것이며 그 장단점은 어떤것일까.
2. Split class를 만드는 이유
한국에서도 전교생의 숫자가 확연히 적은 학교의 경우 여러학년이 한 학급에서 수업받는 합반의 형태가 있는것으로 안다.
캐나다에서도 마찬가지로 전체 학생의 수와 교사의 수가 맞지 않을때 이런 Split class가 만들어지게 된다.
예를들어 1학년 학생수가 25명이고 2학년은 43명이라고 해보자. 학생수의 균형과 반사이즈 제한규칙(보통 23명내외)을 지키기위해 학교에서는 다음과 같은방식으로 반을 만들게 된다.
Grade1반 22명, Gade1/2반 23명, Grade2 반 23명
이때 반배정을 하는 기준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교사, 성별, 반사이즈, 사회화교육 필요성, 영어 발달정도 등등 여러가지 요소를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배정한다고 한다.
학업적으로 또래에 비해 좀 떨어지는 경우 자기보다 낮은 학년과 합반이 되고 반대로 뛰어난경우 윗학년과 합반이 된다든가, 아니면 주변친구를 잘 케어하는 성격일수록 어린학년과 합반이 된다든가 하는 식으로 학부모들끼리 반배정에 관해 전해지는 썰이 있긴하지만 전혀 확인된 사실은 아니다.
솔직히 내가 아이를 여기서 8년간 초등학교에 보내본 경험으로봤을때는 별로 기준이 없어 보였다. 그냥 뽑기운에 가깝다고 보는것이 정확하리라고 본다.
3. 운영방식
과연 2개학년을 한반에서 교육한다는것이 가능한가?
Split Class는 전체반이 동시에 수업을 받기도하지만 작은 그룹으로 나뉘거나 개인별로 수업이 이루어지는 경우도 많다. 특정 과목,과제별로 그룹을 나누어 수업하거나 학업능력에 따라 그룹을 나누기도 한다.
온타리오 초등학교 커리큘럼이 학년마다 크게 바뀌는게 아니라 좀더 복합적으로 배우기 때문에 그룹별 수업으로도 다른학년끼리의 수업이 가능하다. 예를들어 Science수업을 할때 Grade3는 다양한 식물이 환경에 적응하는 방식에 대해 공부하고, Grade4는 동물과 식물이 필요한 서식지에 대해 공부하는 식이다. 이때 교사는 각 학년마다 다른방식으로 학생들을 평가하고 테스트한다.
4. Split Class의 장단점
- 장점
나이에 따라 위계질서가 확실한 한국교육시스템과 정반대로 서로 다른 나이끼리도 어울릴수 있는 기회를 준다는 점에서 장점이 될 수 있다.
나이 어린 아이들은 한 학년위 아이들과 지내면서 아카데믹적으로나 발달과정측면에서 자극받을 수 있고, 또 반대로 윗 학년들은 어린 후배들을 도와주면서 리더쉽과 자신감, 독립심을 키우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 단점
서로 다른 나이대의 학생들을 한꺼번에 가르친다는 것이 교사 입장에서도 쉬운 일은 아닐것이다. 교과과정 준비며 모든것이 2배로 힘들 수 밖에 없고 학생 입장에서도 그 어려움을 전달받을수 밖에 없다.
학부모가 볼때 어린학년의 경우 학업적으로 따라가기 힘들지 않을까, 윗학년의 경우 너무 쉬운건 아닐까 고민될 수도 있다. 하지만 캐나다의 초등학교 과정은 아카데믹적으로 그다지 어렵지 않고 학년끼리의 차이가 많이 나지 않기 때문에 그런걱정은 하지 않아도 될것같다.
참고로 다음은 Dr. Joel Gajadharsingh(University of Saskatchewan)가 Split classes에 대해 연구한 연구결과이다.
- Split Class에서 공부한 학생들은 Single grade class학생보다 독립적이고 책임감이 강한 학생들이었으며 좀더 높은 수준의 사회적 책임감을 발달시켰다고 한다. 또한 더 나은 학업 습관을 가졌으며 좀더 학교에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갖는다고 한다.
- 85%의 교사가 Split class학생들이 일반 학급보다 언어, 수학, 과학, Social Study에서 동일하거나 더 나은 성과를 거둔다고 생각했다.
5. 개인적인 생각
결국은 교사와 학생의 비율, 비용 등의 문제로 Split Class를 만들게 되었고, 이런저런 장단점에 대한 설왕설래와 연구결과가 있지만 아카데믹적으로 그 둘의 차이가 크게 나지는 않으며 부모입장에서 그래도 Split Class는 좀 꺼려진다는 현실. 그래서 학교나 연구에서는 Split Class의 장점을 마구 강조한다는 것. 이정도로 정리해볼 수 있겠다.
지나고보면 별 차이 없고 캐나다 초등학교 시절은 담임선생님의 역량과 친한 친구들의 역할이 훨씬 더 중요한 것 같다. (내 개인적 생각!) 그러니 내아이가 Split Class이네 아니네 일희일비 하지 않아도 된다는 뜻.
그나마 고등학교는 Split Class가 없으니 다행이라고 해야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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